자식 말 안듣는 어머니 어떻게 해야하나요

Socas 작성일 19.06.02 13:00:20
댓글 10조회 2,516추천 6

제목을 단도직입적으로 적어, 유교적 사상에 뜻을 두는 우리들이 보기엔 좀 그럴수 있겠습니다.
설명하자면 긴데요.. 간략히 제 지난 가족사를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릴적부터 어머니와 단 둘이 살아왔습니다.
어머니는 정신장애가 있으며 정신분열증(조현병)환자입니다.
제가 열살정도이던 무렵 어머니는 망상에 휩싸여 잘못 없던 저를 일부러 굶기거나
집에 돈이 있어도 더울 때엔 에어컨은 커녕 선풍기하나 사용하지않고, 추울 때엔 보일러한번 틀지않고
돈을 아꼈다며 친척께 자랑하는 전화를 하곤했고, 저는 그로인해 체온조절기능이 상당히 떨어져버렸습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초등학생이던 저를 굶기는 일 뿐 아니라, 잘 자고있던 새벽에 깨워 자기망상적인 이상한
 이야기를 뱉으며 저를 벨트로 때리거나 칼을 들고 위협하는 등 제게 학대를 행했습니다.
그런 생활을 2,3년 정도 당하다 결국 친척들의 도움으로 어머니는 정신병원에 들어갔다 나오기를 반복하며
지난 20여년 가까운 생활을 정신과치료를 받고있고 현재는 자택에 어머니 혼자 생활하고 있습니다.
(물론 어머니는 정신과약을 매일 복용하고 있지만, 식사 식단조차 제대로 먹질 않고있어 상황은 좋지 못합니다..)
저는 지난 세월동안 학교공부라도 열심히하자는 생각으로 학교 성적을 잘 받은 덕에 현재는 잘 취직해서 돈을 벌고있고
번 돈의 일부는 어머니 생활비를 위해 자동이체 해주고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모자지간 단둘의 가족사 설명이였습니다.

 

헌데 지금은 집에서 혼자 생활하고있는 어머니가 도통 제 말을 따르지 않아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집에 문제가 생기면 제가 어머니한테 전화해서 '이러이런 이유가 있으니 저렇게 대처해달라'고 해도 자기 고집을 부리며

어머니는 본인 하고싶은대로만 행동하고 결국 문제는 더 커져서 곤란한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이 과정에 스트레스를 받는 건 저인데, 저희 친척들은 '어머니는 정신적 병이 있으니 그런거다, 니가 잘해라.

부모자식은 천륜이다. 뭔가 잘못되면 니가 불효자가 되는거다'라며 제 탓을 합니다.
효도. 천륜. 그럴싸한 말이지만 부모로서의 도리를 다한 부모에게만 해당되는 단어가 아닐까 하고

저는 지난 20년동안의 고통속에서 의문을 품게되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저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까요?
계속 어머니로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야하는걸까요..

정상적인 어머니였다면 낳아주고 키워준 데에 대한 감사한 마음으로 어떻게든 내말을 안듣더라도

늙어서 고집부리는 거겠거니 하고 효도를 할텐데.. 학대당했던 입장으로서는 도저히 효도할 마음이 안 생깁니다.

혹여 제 지인이라도 이 글을보고 알까봐 상세한 사건묘사를 못했는데요.. 두리뭉실한 얘기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도 아니고 하니 일정기간 뒤엔 글삭 할게요..
달든 쓰든 어떤 댓글이라도 달아주시면 앞으로 사는 데에 참고하도록 새겨듣겠습니다.

Socas의 최근 게시물

인생상담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