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었다 그리고 노력했다. 어느새 전교 1등

라쿠우미 작성일 14.07.23 10:53:24
댓글 24조회 16,761추천 14

"나 고등학교 가면 계속 전교 1등 할거야." 임현진(한영외고 2)양의 선언에 외국인학교 교직원인 엄마 조경희(44·서초구 방배본동)씨는 코

웃음을 쳤다. 한영외고 중국어과 합격 사실을 안 지 얼마 안됐을 때 일이다. 임양은 중3 기말고사에서 처음 전교 1등을 했다.

일반 중학교에서도 마지막에 딱 한 번 해본 전교 1등 을, 날고 기는 애들이 모인다는 외고에서 줄창 한다는 게 도무지 현실성이 없어 보였다는 거다. 무리한 목표를 잡았다가 실망할까봐 조씨는 오히려 "적당히 하라"고 딸을 달랬다. 하지만 임양은 1학년 1학기 때 진짜로 전교 1등을 했다. 우수한 학생이 모인 한영외고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이 뭘까. 그의 책상에서 답을 찾아봤다.

140608030661284.jpg

 

↑ 임현진양 방엔 책상이 3개가 있다. 식탁엔 그날 공부할 교재를 순서에 맞춰 배열해 놓는다. 일반 책상은 개념 문제를 풀거나 공책 정리할 때 이용하고, 독서실 책상에서는 수학 심화 문제를 풀거나 암기과목을 공부한다(위부터)

 

140608034240535.jpg

 


↑ 임현진양 방에 있는 3개의 책상. 맨 왼쪽이 교재를 두는 식탁, 그리고 오른쪽 벽면에 보이는 게 일반 책상과 독서실 책상이다. 임양이 앉아 있는 독서실 책상은 집중력이 필요한 과목을 공부할 때 주로 이용한다.

 

140608036862476.jpg

 



○ 하루 일과

평일

5시50분 기상

5시50분~6시20분 등교준비, 아침식사(밥이나 씨리얼)

6시20분~7시30분 등교(셔틀버스서 잠)

7시30분~7시50분 미니 모의고사

7시50분~8시10분 청소

8시10분~13시 수업

13~14시 점심급식

14~16시 수업

16~17시30분 자율학습

17시30분~18시40분 저녁급식

18시40분~20시10분 야간 자율학습1(복습)

20시20분~21시50분 야간 자율학습2(수능공부)

22~23시10분 하교

23시10분~23시40분 취침준비

23시40분~익일 2시30분 내신·수능 공부, 숙제, 동아리 활동 보고서 작성 등

주말(일요일은 12시~14시 수학학원)

7시 기상

7~8시 씻고, 아침식사 (밥이나 씨리얼)

8~9시 수학 공부

9~13시 공부(사회 암기, 수학 익힘책 풀기, 영단어 암기, 모의고사 풀기 등)

13~14시 점심식사

14~18시30분 공부

18시30분~19시 저녁식사

19~23시 공부

23~23시40분 취침준비

23시40분~익일 2시 내신·수능 공부, 숙제, 동아리 활동 보고서 작성 등

임양 공부법의 핵심은 '시간 활용'이다. 평소 집중력 기르기에 신경쓰고, 계획을 꼼꼼히 세우는 것 모두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해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 이유가 있다. 다른 학생은 1시간이면 끝내는 내용을 그는 늘 3시간 넘게 공부한다. 교과서 옆에 달린 주석까지 다 외워야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무식하게 무조건 달달 외우는 건 아니고, 철저하게 선(先)이해 후(後)암기 원칙을 따른다. 암기과목뿐 아니라 영어도 마찬가지다.

중학교 때 영어 지문부터 암기했다 낭패를 본적이 있어서다. 다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잊어버렸고, 결국 지문의 단락 구조와 문장 성분, 문법 요소 등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없다면 외워봐야 소용이 없다는 걸 깨달았다.

교내 학생회·동아리, 서초구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 등에 쏟는 시간이 많은 것도 시간 활용의 중요성에 집착하는 이유다. 그는 "여러 활동으로 시간이 부족한 건 사실이지만 짧은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하루 5시간 정도 여유가 있으면 마음이 느슨해지기 쉽지만, 딱 한 시간밖에 없으면 공부 외에 딴 생각할 겨를이 없다는 얘기다.

공부가 시간 싸움이 아니라 집중력 싸움이라는 건 대부분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아는 것과 실행은 다르다. 임양은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청심국제중에서 세화여중으로 전학한 2학년 이후부터 스톱워치를 이용했다. 책상 에 앉는 순간 스톱워치를 켜고, '저녁에 뭐 먹을까'처럼 딴 생각을 할 때마다 스톱워치를 멈춰 오롯이 집중한 시간을 측정했다. 처음에는 8시간을 앉아 있으면 3시간밖에 집중을 못했지만, 점차 4시간, 5시간으로 늘었다. 매일 기록하다 보니 '내일은 7시간을 채워보자'는 식으로 목표가 생겼고, 결국 성취감을 맛볼 수 있었다. 이제는 10시간을 앉아 있으면 9시간 30분 넘게 집중한다. 임양은 "책 펴고 앉아 있는 걸 공부하는 걸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실제 집중하는 시간을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계획은 꼼꼼하게 세운다. 임양은 매달 A4 용지 앞면과 뒷면에 칸을 나눠 한 달 계획을 세운다. 핵심은 정확한 예측과 분석이다. 공부하는 데 필요한 총 시간을 어림잡아 계산한 뒤 일(日)단위로 분배한다. 수학 A교재 한 단원을 푸는데 3시간이 걸렸다면 한 권 풀 때 30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상하고, 하루에 한 시간씩이나 주3회 2~3시간씩 계획표에 포함시켜 한 달에 한 권을 마무리하는 식이다. 일정을 너무 촘촘히 짜지는 않는다. 실제로 30시간이 걸리면 40시간 걸리는 걸로 예상한다든지,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스케줄을 비워 그 주에 다 못 끝낸 내용을 마무리하면서 계획을 지켜 나간다.

많은 전교 1등이 그러하듯 임양 역시 학교 수업을 열심히 듣는다. 스스로 "세계 최고로 열심히 듣는다"고 자부할 정도다. 이런 습관은 중학교 때부터 이어졌다. 많은 학생이 다 자는 지루한 수업까지 국·영·수 배우듯이 열심히 들었다. 수업 내용은 허투루 할 게 단 하나도 없다는 생각 때문이다. 실제로 이런 생각을 확신하게 된 일이 있었다. 보건에서 담배 성분에 대해 배운 적이 있는데, 이 내용이 과학시험에 나온 거다. 정작 과학 공부할 때 놓치고 간 부분을 보건 수업에 집중한 덕에 맞힐 수 있었다.

임양 역시 모든 수업이 다 재밌지는 않다. 리고, 재미없고, 지루한 것도 많다. 이를 어떻게 극복할까. 임양은 자기 최면을 걸어 선생님의 장점을 발견한다. 'A선생님은 목소리가 좋으니까 수업시간에 집중해야 하고, B선생님은 코가 잘생겼으니까 수업 시간에 눈을 수 없다'는 식으로 마인드 컨트롤 하는 거다. 선생님을 좋아하면 수업에 집중하게 되 고, 교사는 수업 열심히 듣는 학생을 예뻐할 밖에 없다. 교사가 신경을 써주니 수업에 더 집중하게 되는 선순환이 일어나는 거다. 그러다 보면 결국 모든 수업이 재밌어진다고 한다.

수업태도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 적용하는 마인드 컨트롤은 그를 최상위권 학생으로 만든 주요한 힘이다. 중3 겨울방학 때 '전교 1등이 되자'고 마음 먹으니 하루도 낭비할 수 없었다. 새벽엔 중국어 학원을 다녔다. 겨울방학 두 달 동안 매일 아침 새벽 5시30분에 일어나 마을버스 첫차를 타고 강남역에 있는 중국어 학원에 갔다. 학원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아침 먹고 인근 도서관에서 밤 11시까지 공부했다. 별보며 집을 나섰다가 별보며 집에 돌아온 셈이다. 새벽이라 걱정이 돼 엄마가 몇 번이나 "데려다 주겠다"고 했지만 임양은 거절했다.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일

에 엄마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논리였다. 아침 기상부터 혼자 알람을 맞춰 해결했다. 일어나기 싫을 때마다 '오늘 가면 중국어 실력이 완전 향상된다'고 스스로를 다독였다. 조씨는 "하나부터 열까지 부모에게 도움을 청하는 애들이 많은데 현진이는 스스로하려는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고 말했다.

임양의 이런 성향 덕분에 조씨는 큰 어려움 없이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 학원 선택에도 조씨가 관여한 적은 거의 없다. 학원에 다니겠다고 결정하는 것도, 어떤 학원을 다닐지도 전적으로 임양 몫이다. 친구를 통해 좋은 학원 정보를 알아와 "A학원에 다니고 싶다"고 하면 보내는 식이다. "학원을 다니는 돈에 걸맞게 성과를 내야 한다. 열심히 하지 않을 바에는 아예 다니지 말라"고 조언한 게 전부다. 학원에서 뭔가 결정하거나 조율할 때도 임양이 알아서 했다. 중학교 때 이런 일도 있었다. 국어학원을 다녔는데 자신의 속한 반 수업이 도움이 안 된다는 생각에 원장을 직접 찾아가 "최상위반에 넣어달라"고 요청했다. 중3이 자기요구사항을 똑 부러지게 요구하는 모습에 학원 측에서 원하는대로 하게 해줬다. 이런 사실도 엄마는 나중에야 알았다.

임양 책상은 이런 꼼꼼한 성향을 잘 보보여준다. 그의 방에는 책상 3개가 있다. 책꽂이가 달려 있는 기본 책상과 독서실 책상, 그리고 벽에 붙여놓은 4인용 식탁이다. 각각 용도가 다르다. 독서실 책상은 수학 심화문제나 사회 암기과목처럼 정신을 집중해서 공부할 때, 기본 책상은 교과서와 공책 등을 펼쳐놓고 정리할 때나 졸릴 때 이용한다. 식탁은 그날 공부할 교재를 꺼내 두는 곳이다. 공부 시작 전 책상을 깨끗이 청소하고, 식탁에 그날 할 교재를 다 꺼내놓는다. 방에 있는 커다란 화이트보드엔 평소 동아리 모임 스케줄 등을 적어두지만, 시험 기간에는 칠판으로 변한다. 인형과 반려견 대박이에게 가르치듯 공부하며 최종 정리를 하기 때문이다. 임양은 "눈으로 보고 이해하고, 손으로 쓰면서 암기했다고 내 머릿속에 완전히 저장되는 건 아니다"며 "이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다른 사람에게 말로 설명하 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게바로 우리나라 교육현실임 죽어라 공부만

해야되는 현실

라쿠우미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