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가 노인의 부탁을 거절했다면.

메밀밭파수꾼 작성일 14.07.28 05:20:58
댓글 22조회 18,789추천 8
삼국지에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유비와 공손찬이 노숙 밑에 있다가 노숙이 전쟁 때문에 조정으로?불려가는 바람에 유비와 공손찬이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었다.?유비는 스승 밑을 떠나는 것을 너무나 안타까워 하며?하릴없이 길을 가다가 큰 강을 건너게 되었다.?그 강은 물살이 너무나 세었지만, 집으로 가는 길이 거기 밖에?없었기에 건너려고 하던 찰나에 어떤 노인이 외쳤다."야~ 이 귀 큰 놈아~, 넌 위 아래도 없냐? 내 나이,?이 몸으로 어떻게 이 강을 건너겠느냐~, 날 업고가라!"
?그때 유비는 노인의 말을 순순히 받아 들였다.?
그런데 강 건너편에 도달하고 나자 노인은?
"아이고, 내가 저 편에 짐을 놓고 왔다, 다시 한번 저기로?가야겠다". 라고 했다.?
유비가 "그러면 제가 가져오겠습니다." 라고 했지만,?노인은 "아니 니가 어디있는 줄 알고 짐을?가져오겠느냐? 다시 한 번 더 나를 업고가라."라고 말했다.?
유비는 또 순순히 그 노인의 말을 받아들였다.?
또 다시 그 강을 왕복하고 나니깐 그제서야 노인은 더이상?유비를 괴롭히지 않았다.?그리고 인상을 풀고 말했다. "네 이름이 뭐냐?"?
"유비라 하옵니다."?
"넌 처음 강을 건넌 후 그냥 너의 길을 갈 수 있었는데?왜 다시 날 업고 강을 건너는 수고를 반복했느냐?"?
"만약 제가 처음 강을 건너서 그냥 가버렸다면?제 일을 다 못한 것이기에 일의 수고가 절반으로 줄지만,?또 다시 왕복을 한다면 그 수고는 두배로 되기 때문입니다."?
그 노인이 놀라워하면서 말했다."대단하구나. 그 나이에 그것을 벌써 알고 있다니,?그런데 하나 더 알아야 될 것은 그것을 쓸때는?남이 그것을 쓰고 있다는걸 알게 해서는 안된다."?
그때 유비는 빙그레 웃으며 말했다.?
"예. 명심하겠습니다. 저는 저 자신도 그것을 잊어버리려고?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국 그 일을 계기로 유비는 천하의 제갈 공명과 조자룡을 얻게 된다.

실익을 우선시 하는 선은 선이 아니다.-공자
메밀밭파수꾼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