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한 커벨이와 함께하는 grid computing 알아보기~ (수정중)

달커벨 작성일 18.12.09 13:58:07
댓글 5조회 2,193추천 4

오늘은 grid computin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냐하면, 화가 났기 때문입니다. 먼저 고물인 제 데스크톱 컴퓨터를 살펴보겠습니다.

 

154433019454501.png
 

오우~ CPU 점유율이 99% 입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154433023252483.png
 

네. natsvc.exe 라는 프로세스가 98%의 CPU를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이건 뭐지? 코인 마이너도 50% 정도 밖에 안 먹는데 얘는 뭔데 98%나 점유하고 있었을까요?

 

이건 케이그리드라는 IT 업체에서 개발한 그리드 컴퓨팅 프로그램의 프로세스입니다.

 

그리드? 넌 뭔데 그러냐? 대체 뭔데? 

 

네. 우리가 사용하는 웹하드 업체를 생각해 봅시다. 동시 사용자 (다운로더 업로더)가 1000명이라면 적어도 서버는 

 

50대는 있어야 수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사실 50대로는 택도 없을 것 같긴한데, 서버 용량 산출하는건 제 전문이 아니니..

 

다수의 사용자에게 서비스 하려면 비싼 서버가 많이 필요한데, 영세 업체인 웹하드 업체들은 이 수많은 서버를 도입하기를 원치 않습니다.

 

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서버의 수용량을 사용자에게 떠넘기는 기술이 그리드 컴퓨팅 기술입니다.

 

말이 어렵죠? 사용자의 PC가 켜져 있는 동안 웹하드의 서버처럼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웹하드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프로그램 실행이 필요하고, 프로그램은 관리자 권한으로 시작 됩니다.

 

보안 분야에서 관리자 권한이란.. 내 PC의 모든 컨트롤을 가져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시무시한 권한이지요.

 

이런 권한으로 자신의 그리드 프로그램을 심는답니다. 물론, 약관에 기재되어 있을테니 합법적으로 말입니다.

 

자, 이런 서비스를 제한을 시켜보겠습니다. 

 

먼저 그리드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네임을 알아야 합니다. PID 따위는 계속 바뀌는 것이니 신경쓰지 말고, 

 

natsvc.exe는 실행 파일 명일 뿐이지, 프로세스 네임이 아닙니다. 

 

정확한 프로세스 네임은 NATSERVICE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웹하드는 BGN_MEMBER 라는 프로세스도 있군요.

 

얘를 중지 시키고, 중간에 다시 살아나지 못하도록 봉인하는 명령어를 작성해보죠.

 

먼저 메모장을 열어봅시다. 그리고 아래 명령어를 타이핑 합니다.

 

154433090696648.png
 

이 명령어로 말할 것 같으면 STOP & CONFIG & DELETE 신공으로 프로세스를 죽여버립니다. 

 

그러나 다음번에 웹하드에서 무엇인가 파일을 다운로드를 받는다면, 또 ABLED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그 때 가서 저 명령어를 다시 칠 필요가 없도록, 파일을 저장해 봅시다.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 형식, 이름은 GRID.bat 라는 이름으로 저장해 보겠습니다. 

 

.bat 파일은 배치파일이라 부르는건데, 내가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실행시켜주는 파일 형식입니다.

 

154433101432512.png

바탕하면에 파일이 생겼습니다. 이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주시면, 그리드 프로그램의 실행이 임시적으로나마 봉인 됩니다.

 

154433111167062.png
 

명령어 실행 직후의 모습입니다. natsvc.exe 프로세스가 종료됐쥬? 

 

154433116939568.png
 

예. 현재 크롬 정도만 켜둔 제 피시는 약 4%의 CPU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자, 웹하드를 사용하고 있는 구라겟 형님들도 어서어서 그리드 프로그램을 삭제해 주시긔요.

 

코인 마이너나 이놈이나 다를게 뭐냐구요? 이들은 합법적으로 컴퓨터의 자원을 탈취해 가는 것이고, 

 

코인 마이너는 불법적으로 컴퓨터의 자원을 탈취해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심하기도 하니 그리드 컴퓨팅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네?

 

사실 시험 일정도 없어서 탱자탱자 놀구 있거든요. 주말엔 일하기 싫어서 말입니다. 

 

어쨌거나! 함께 살펴 보실까요? 

 

그리드 컴퓨팅의 역사나 기원 같은건 별 관심 없습니다. 대체 이기 무언지? 대체 으떤 넘이 이런걸 만들어서 우릴 괴롭히는지? 그것부터 살펴보도록 햅시다!

달커벨의 최근 게시물

자유·수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