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에 대해 아랫글 댓글을 읽다가 든 생각

피오르네 작성일 15.03.06 17:40:04
댓글 25조회 1,711추천 16
박정희가 없었으면 이나라가 필리핀 될뻔한게 아니라 박정희가 안죽었으면 대한민국이 필리핀꼴 났을걸 독재 초창기에 경제지표가 치솟는건 어떤 독재정권도 비슷하더라 다만 오래가면 나라가 씹창나는거지 박정희때의 우리나라처럼 막 개방된 개도국중 고속성장 안한 나라가 있긴한가? 그리고 독재가 길어지고 나라꼴 씹창안난 나라는 있나?

박정희 살아있었으면 나라 씹창이다라는 주장을 뒷받참해줄 근거로는 박정희 말년 경제지표를 들수 있지. 박정희가 오년만 더 살아있었으면 지금 박정희 옹호할 사람 없었을 텐데...

하지만! 나는 운도 실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결과와 효율을 중요시 하는 사람이라 박정희를 별로 나쁘게 평가하지 않는다. 그 결과로 현재의 답답한 사회구조를 가지게 되었지만 어쨌거나 꽤 그럴듯한 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며 상당한 부를 이룬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과거에 있는게 아니라 현재에 있다.
어떻게 건국 70년이 안된 나라가 사회적으로 이렇게 경직되어 버린건지 자유 자본주의의 최대 무기인 효율의 극대화는 이런사회에선 먹히지 않는다. 내가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고 창의력이 놀랍고 사업수완이 좋아도 이 사회에서는 그냥 좆만이라는게 매년 갱신되는 우리나라 100대 부자를 보면 알수 있다.

시.발 미국은 그렇다고 치고 일본 같은 재벌의 원조, 존나 경직된 나라에서도 자수성가로 치고 올라가는 사람들이 꽤 되는데 왜 우리나라만 이 모양인건지. 사회가 고도로 안정된 선진국 보다도 변동이 적은게 어이없는거다.

30년전 박정희는 운좋게 살해당했지만 현 경제구조는 그렇게 운좋게 해결되지 않을것 같다. 국민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거나 이대로 고착화되서 망하는 거지.
피오르네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