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최순실 게이트 특별수사본부 발족 "대통령은 빼고 성역 없는 수사"

세휘롯 작성일 16.10.27 23:29:01
댓글 1조회 895추천 0

‘최순실 게이트’ 특별검사 도입이 예정된 상황에서 늑장 수사 질타를 받던 검찰이 특별수사본부를 발족했다. 성역 없는 수사를 공언하고서도 대통령은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은 문화체육관광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한편 K스포츠 재단 전 사무총장을 소환했다.

27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김수남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최순실(60)씨 관련 의혹 수사를 위해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설치, 운영하라고 지시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혹이 굉장히 증폭된 만큼 최선을 다해 성역 없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수사해 (진실) 규명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수사본부에는 미르ㆍK스포츠재단 의혹 수사를 담당하던 기존 인력에 특수1부 검사 5명이 추가돼 검사만 13명 가량 투입됐다. 특수1부 인력들이 ‘청와대 문건 유출 의혹’ 수사를, 형사8부 등 기존 수사팀 검사들이 미르ㆍK스포츠재단 의혹 수사를 주로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본부장은 독일에 있는 최씨의 송환에 대해 “수사 상황에 따라 (여권 말소 신청 등) 여러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본부장은 최씨에게 연설문 등 청와대 문서를 검토하게 했다고 시인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헌법상) 형사 소추의 대상이 아니다”며 수사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박 대통령에 대한 기소가 불가능하다 해도 주요 의혹에 직접 연루된 만큼 조사는 해야 한다는 야권의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수사본부는 전날 최씨 자택 등 9곳에 대한 압수 수색에 이어 이날 오전에도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창조경제추진단 사무실, 세종시에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콘텐츠실 및 체육정책실의 국장급 관계자 사무실, 미르ㆍK스포츠재단 이사장 사무실과 자택 등 총 7곳이 압수수색 대상이었다. 문화산업콘텐츠실은 미르재단을, 체육정책실은 K스포츠재단의 설립ㆍ허가를 담당한 곳이다. 창조경제추진단의 경우 최씨 측근인 광고감독 차은택씨가 단장으로 있었던 곳으로 차씨는 미르재단 설립 및 창조경제 관련 수익 사업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수사본부는 K스포츠재단에서 대기업으로부터 투자금 유치 활동을 했던 정현식 전 사무총장을 소환헀다. 정 전 사무총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순실씨 지시를 받고 SK에 사업자금 80억원을 유치하려 추진했고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진행 상황을 보고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검찰은 정 전 사무총장을 상대로 SK를 상대로 한 자금 유치 활동 경위에 대해 조사하는 한편 재단 자금의 모금 및 운영 과정에 최씨나 청와대 관계자가 개입 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최씨가 실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더블루K의 한국 및 독일 법인 이사로 있으면서 K스포츠 재단의 자금 유용에 깊이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고영태(40)씨는 해외에 머무르다 이날 오전 입국했다. 최씨의 최측근인 고씨는 “(최순실) 회장님이 (대통령) 연설문 고치는 것을 좋아했다”며 최씨의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관리 의혹을 언론에 최초로 제기했다. 법무부로부터 고씨의 입국 사실을 통보 받은 수사본부는 조만간 고씨를 소환해 최씨 관련 의혹 전반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http://media.daum.net/issue/1887/newsview?newsId=20161027200240749

세휘롯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