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 중국때문 맞네"... 한반도 유입과정 과학적 입증밝혀내

비러먹을세상 작성일 18.03.21 11:41:26
댓글 1조회 1,192추천 5

152160005272351.jpg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가스분석표준센터 정진상 책임연구원이 실시간 액화포집 시스템을 이용해 초미세먼지를 포집 후 분석하고 있다. 표준연 제공
중국에서 발생한 대기 오염물질이 국내에 유입돼 초미세먼지 농도를'나쁨' 수준으로 올렸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가스분석표준센터 정진상 책임연구원팀은중국 춘절 기간 동안 한반도 초미세먼지의 화학적 조성을 분석해춘절 불꽃놀이에 사용한 폭죽과의 상관관계를 최초로 규명했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국내 고농도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중국발 미세먼지가 지목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한반도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왔다는과학적 입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미세먼지의 화학적 조성을 분석해도 중국에서 발생했는지입증하기는 쉽지 않다. 두 나라 모두 산업이나 농업의 성격이 비슷해 현장에서 유사한 물질들을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다른 방법들도 증거로서 한계가 있다. 위성영상 분석은대기의 흐름을 거시적으로만 제공하고 대기질 모델링은 아직 실제 관측치와 비교했을 때오차가 커 정확도가 부족한 실정이다.
표준연 연구진은 초미세먼지를 구성하는 물질인 칼륨과 레보글루코산을실시간 측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칼륨은 폭죽과 바이오매스가 연소하는 과정에서모두 배출되지만, 레보글루코산은 바이오매스 연소에서만 배출된다. 바이오매스 연소의 경우칼륨과 레보글루코산의 농도가 같이 올라간다. 만약 칼륨 농도만 급격히 올라가고레보글루코산의 농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농작물 등을 태우는 것이 아닌대규모 폭죽을 터트리면서 초미세먼지가 발생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지난해 1월 말 중국 춘절이 시작되면서 한반도의 초미세먼지는 나쁨 수준을 기록했다.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국내 대기 중 칼륨 농도가 평소보다 7배 이상 높아졌지만,레보글루코산의 농도는 변화가 없었다. 우리나라는 같은 시기인 설날에 불꽃놀이를 하지 않고중국은 대규모 불꽃놀이를 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폭죽에서 배출된 중국발 초미세먼지가한반도까지 영향을 줬음을 알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정진상 책임연구원은"이번 연구를 통해 중국에서 배출된 초미세먼지가 장거리 이동해 한반도에 영향을 준다는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며 "동북아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중국과의 협력연구 및 정책수립과정에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대기환경'(Atmospheric Environment) 4월호에 게재된다.  

비러먹을세상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