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사람과 동업을 하다 제대로 뒷통수를 맞았습니다.

카이엥 작성일 14.09.29 00:11:43
댓글 2조회 2,914추천 1

예전에 짱공게시판에 동업하다 트러블이 생긴다고 글을 한번 올렸습니다.

그글을 올린 이후 갈라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깔끔하게 정리가 되지 않아 복잡합니다.

저랑 같이 일을 시작한 선배는 경기도에 있었고 저도 서울에 있다가 저희부모님이 계시고 제가 초중고를 나온 지방으로 같이 내려왔습니다.

먼저 제의를 한건 저였습니다. 건축쪽에 종사를 하다 언젠간 내려가서 내일을 해야지 하던차에 부모님께 여러가지 복잡한일이 생겨 내려올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친구가 가지고 있는 건물에 공실이 있어서 제가 그 친구에게 부탁을 하고 보증금을 안받고 월세도 조금 내려서 사용하기로 하고 제가 알고 지내던 선배에게 제의를 하였습니다.

친구덕에 보증금 몇천만원은 해결이 되었고 선배와 내부 인테리어 비용을 절반씩 부담하기로 하고 진행을 했습니다.

인테리어 준비를 할때부터 선배가 공금을 개인적인 용도로 지출을하고 회사차를 개인적으로 용도로 쓰고 있었습니다.

조금 언짢았지만 시작하는 단계라 별다른 내색없이 지내고, 사업자를 내고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선배가 필요한 자격증이 있고 저는 없었기에 선배앞으로 사업자를 내고 사무실계약을 했습니다.

사업초반에 자리가 잡힐때까지 서로 생활은 알아서 살자고 했습니다. 하지만 둘다 가정이 있고 애들도 있기에 좀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는중에도 선배는 공금을 개인적으로 지출하고 회사차를 가지고 명절에 자기 고향에 내려가고 유류비 또한 회사카드로 하고 하물며 집에서 시켜먹는 치킨이며, 애들 군것질 조차도 회사카드로 지출을 하더군요.

반면 저는 제카드와 와이프 카드로 생활을 했고, 친구에게 한번씩 돈을 빌려 생활을 하고 있었기에 선배가 공금을 개인적으로 지출하는것에 대해 굉장히 못마땅했기에 3~4번 정도 얘길 했지만, 얘기 할때뿐이고 사람이 바뀔 생각을 안하더군요.

그러다 선배도 제가 그런 잔소리 하는게 듣기 싫었는지 제가 하는일을 꼬투리 잡기 시작하더니 저랑 같이 일을 못하겠다며 각자 일을 하자고 합니다.

저도 그러자 하고 대신 그동안 회사지출내역 정리해서 보여달라고 했습니다.

8개월 동안 일을 했는데, 내역이라고 겨우 A4용지 3장만 달랑 받았습니다. 그것도 자기가 한글로 작성한겁니다.

제가 통장거래내역도 같이 달라고 하고 받아보니, 개인카드비, 통신비 같이 지극히 개인적인 비용들도 회사돈에서 나가고 있었고, 하물며 계약금을 개인통장으로 받은것들도 확인이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것들을 일일이 따져가며 이거 어떻게 할꺼냐 하니 한다는 소리가

그게 얼마나된다고 내가 절반 줄께... 이렇게 말하고 말더군요. 그래서 제가 횡령으로 고발 하겠다니 어이 없어 하더군요.

고발 당하기 싫으면 나가달라고 하니 자기 개인사업체인데 자기가 왜 나가고 하더군요.

그러면 내가 투자한돈 돌려달라고 하니 못돌려준답니다. 제가 투자한거니 못돌려 주겠답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개인사업체에 몇천만원 투자하는놈이 어딨냐고 그럼 투자금에 대한 수익을 달라고 하니 돈없어서 못준답니다.

그러던중 선배가 자기는 이제 모르는일이니 자기 와이프랑 얘기하라며 와이프가 사무실로 나오더군요. 오히려 저한테 어떻게 고발한다고 할수있냐며 노발대발 하더군요. 그러다 제가 그럼 투자금 돌려줘라 했더니 그냥 같이 다시 일하자 합니다. 그러더니 저한테 계좌번호 알려달라고 문자가 와서 일단 백만원 주겠답니다. ㅋㅋ

물론 안받았습니다.

그러고 와이프 빠지더니 선배가 또 튀어나와 또다시 자기랑 얘기 하자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기가 돈을 얼마 줄테니 니가 나가라. 아니다 내가 다른데 알아보고 나가겠다. 그렇게 말을 바꾸며 지난 4월부터 지금까지 오고 있다가 결국은 저한테 법대로 알아서 하라고 합니다.

일단은 사무실 임대기간과 적절한 시기를 봐서 투자금 반환 소송을 하려합니다.

하지만 제가 작년부터 시작해 9개월동안 돈 한푼 못가져간 덕분에 카드는 모두 연체가 되고 대출금 상환도 못하고 결국은 개인회생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개인회생절차는 피하려고 했지만 도저히 방법이 없더군요.

변호사와 얘기해보니 투자금 반환소송 외엔 다른껀으로는 소송을 못한다고 하는데 저 선배때문에 신용도 거지가 되고 생활도 거덜이 났습니다.

투자금 반환소송은 반드시 할껍니다. 그외에 다른껀으로 엮어서 고발할수없을까요?

카이엥의 최근 게시물

인생상담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