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설 마지막 연휴에 쓸쓸한 밤입니다.

BUMPULER 작성일 24.02.12 23:48:58 수정일 24.02.12 23:50:23
댓글 3조회 73,492추천 6

현재 크몽으로 일러스트 파일 수정 및 제작 해주는 일 받고 있습니다. 

아직 2달밖에 되지 않았고 초기라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나름 판매도 되고 있고 무료 광고도 받을 만큼 열심히 했습니다.

그러던 중 화장품 업체에서 상자 수정 의뢰 와서 진행하고 있었는데

평소처럼 의뢰내용 수정 해주고 결과물 제출하고 누락 부분 있어서 수정해주고 처음 받은 요청사항 보다 추가 수정안(수정안이라고 읽고 결국 작업 추가)이 더 많았는데 원래라면 금액 더 받아야 했지만 그냥 해달라고 부탁하길래 딱 봐도 결제 안해줄거 같고 입만 아플거같아서 빨리 끝내고 최종 결과물 넘기고 끝냈습니다.

이렇게 좀 까다로운 의뢰인이구나 생각하고 말았었는데

일주일 지나고 연락와서 최종 피드백 있다고 하면서 수정사항 주는데 무슨 수정이 공짜로 해주는 당연한 건 줄 알고 요청하더라구요.

의뢰인한테 이전에 합의되지 않은 추가 요청도 그냥 해줬는데 이번엔 안된다 결제 추가로 해야한다니까 장문으로 말도 안되는 말하면서 계속 공짜로 해달라하네요.

그때 이미 먼저 급하게 작업해야하는 건이 있어서 집중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연락와서 빨리 해달라 그러길래

그럼 결제라도 해라 그럼 다른 의뢰자분께 양해 구하고 해주겠다고 해도 절대 결제는 안하더라구요.

결국 제가 누락한 부분(이부분도 원래는 의뢰인이 검수하고 바로 수정해야한다고 알려줘야했는데 최종 피드백 줄려고 말안했었다고 함) 빨리 해주고 파일 넘겼습니다.

그러고 그 의뢰인은 다른 작업자 한테 맡긴거 같은데 이후엔 어떻게 됬는지는 모르겠구요.

 

나중에 확인해보니 별점테러랑 리뷰 이상하게 써뒀더라구요.

수정하는데 하루 넘게 걸린다느니 수정금액이 비싸다느니 계속 결제 유도한다느니 하...

미리 선 작업 있다고 말씀 드렸고 수정 무료로 많이 해드렸으니 못해드린다고 말했는데도 저렇게 말하니 어이가 없네요.

 

처음 결제요청 주기 전에 정리해서 이렇게 수정하면 되냐고 물었을 때 맞다고 하면서 결제 하고 작업 진행 중에 갑자기 요청사항 바꼈다면서 바꿔달라하고 이후 원래 요청사항보다 훨씬 많은 추가 작업안을 요구하네요.

이럴거면 처음부터 수정할 걸 정리하고 주던지 그게 아니면 정리해서 알려줬을때 수정 사항 더 있다면서 미리 알려줘서 단가 측정을 제대로 다시 받던지…

초기 단가로 결제 요청하고 수정으로 요청사항보다 많이 주는 건 무슨 심보인지 3만원 결제하고 갑질이 하고 싶었던건가...

최종 피드백 왔다는거 보니까 하청 받고 크몽에 떠넘긴거 같은데 본인이 봤을때 쉬워보이면 본인이 하지 왜 작업자를 괴롭히는지 모르겟네요.

우선 크몽 측에 악성 별점 및 리뷰 지워달라고 전화로 요청 드리긴 하겠지만 크몽은 방치할게 뻔해서 어떻게 조치 해야할지 감이 안오네요.

열심히 하고 있고 초기라 별점 리뷰 하나하나가 소중한데 이런 상황이 오니 마음이 아프네요.

 

행복한 설 마지막 연휴에 쓸쓸한 밤입니다.

짱공일기장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