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인치업과 연비관련 또다른 시각

마스터라이더 작성일 18.06.29 2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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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자동차갤은 처음이네요.

 

휠교체를 해볼까 해서 데이터 수집을 좀 하고 있었습니다.

보통 웹서핑하면 나오는 이야기는 늘 뻔했습니다.

인치업 하면 연비 나빠진다. 승차감 나쁘다. 주행성능은 올라간다 등등..

 

몇달을 검색해봐도 맨날 저 틀에서 벗어나지 않더군요.

 

 

1. 림폭은 언급하는사람이 없다?

그런데, 휠 제원을 살펴보던중, 같은 차종의 순정휠인데 16인치랑 18인치랑 림폭(휠/타이어 폭)이 다른겁니다.

현기차 준중형 기준으로 16/17인치는 165mm 내외. 18인치는 175mm 혹은 190mm 내외.  

(대충 적은거라 +-5mm 정도의 오차는 있습니다.)

 

그런데, 연비 말하면서, 이 림폭 말하는걸 한번도 보질 못했습니다.

자전거만 보더래도, 스피드와 에너지 효율을 올리기 위해 바퀴가 매우 얇아집니다. 동네에서 굴러다니는 MTB에 비하면, 로드바이크나 싸이클의 경우엔 바퀴의 두께가 거의 절반도 안되기도 합니다. 뭐 접지 면적도 차이가 나고요. 

 

동네형이 싸이클을 가지고 있어서, 제 MTB랑 바꿔가면서 타봤는데.. 확실이 바퀴가 얇은쪽이, 스피드도 잘나고, 힘이 덜 들었습니다.

 

그런데 차라고 다를까 싶은 생각이 드는겁니다.

이게 휠 인치업 때문에 연비가 나빠지는게 아니라, 접지 면적이 넓어져서 나빠지는게 아닌가?

이런 생각 말이죠.

게다가 림폭이 넓어지면 분명, 휠 무게도 무거워 질겁니다. 그죠?(고무보다는 쇳덩이가 더 무거울....) 

 

 

2. 공기압을 언급하는 사람은 딱 한명 봤음

일단 관련 글 투척부터 하고요

http://agritsa.blogspot.com/2018/05/16-vs-18-1.html

 

위 글을 보면서 느낌이 딱! 오더랬습니다. 머리에 전구가 뙇!! 하고 켜지는 느낌?

 

타이어 지름이 같고, 휠크기가 다르다면. 분명 공기가 들어가는 양도 다를겁니다.

그러면 과연 16인치와, 18인치가 공기압이 같은게 맞는것일까? 하는 의문이 드는겁니다.

똑같은 공기압을 유지 했을때, 공기의 절대량이 많고 여유공간이 많은 16인치 쪽이, 생각보다 더 물렁하지 않을까? 라는 의문.

여기에서 비롯된.. 과연 인치수가 다른데, 적정 공기압이 같을까? 라는 의문 말이죠.

 

 


3. 데이터는 없고 의문만 남겼다...

 그냥 뻘글이 되었습니다만.. 한번쯤 생각해보면 좋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 사실 휠 인치업하는데 핑계가 필요했습니다만.. 연구해봐서 나쁘지는 않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 뭐라도 이득이 되시라고, 몇가지 적어드립니다.

 - 보통 휠이 커지면 림폭도 커진다. 따라서 접지 면적이 넓어지므로 제동성능이 올라간다.

 - 다른 차의 휠이나 사제 휠로 교체할때, 림폭이 작은 걸로 교체하면, 연비손실을 줄일 수 있다.

 - 림폭과 더불어 경량휠로 교체하면 연비손실을 줄일수 있다.

 - 위 세가지 사실을 바탕으로, 연비는 별로 차이 안나는데, 제동성능과 주행성능이 올라간다고 핑계를 대보자. 

 - 타이어 공기압은 허용범위 내에서 조절해보자. 의외로 주행성능이나 승차감에 이득이 되는 경우도 있다.

 

 

 - 니로 18인치는 림폭이 매우 넓다. 스포티지 18인치나, 쏘울 18인치로 교체하면 연비가 조금 좋아질지도?

 - 반대로 쏘울이나 스포티지에 니로 18인치를 끼우면 제동성능이 조금 좋아질지도? 

 

 

 

이상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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